본문 바로가기

글 창고

블로그 걸음마

블로그 걸음마

저도 블로그 시작한지 얼마 안되지만 원래 좋은 교사는 반발 앞선 사람이라고 하잖아요. 그래서 간단하게 글 올립니다.

 먼저 마산Y 이윤기 부장 블로그에서 블로그 강의자료 확인해보세요.

http://ymcaman.tistory.com/category 

처음 시작하는 분에게 좋은 안내 글이 두개 있네요. (오른쪽 분류 블로그 강의자료)

블로그의 전체적인 윤곽을 그리시고, 이제 실전으로 들어가

초청장 받고 블로그 개설할 때 염두에 두실 것

1. 가능하면 hanmail.net 아이디로 하는 것이 나중에 다음 뷰랑 연동시키는 것이 조금 더 편합니다. 저는 hotmail로 했다가 나중에 hanmail로 변경했습니다.

2. 티스토리 개설할 때 블로그 이름블로그 주소가 중요하기 때문에 사전에 생각하셔야 합니다. 저는 블로그 이름 : 김기현의 다르게 보기, 블로그 주소 differentvoice.tistory.com, 블로그 필명(?) : 다른 목소리로 설정했습니다. 필명은 언제든 바꿀 수 있는데 블로그 이름과 주소는 변경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전에 잘 생각하시고 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제 블로그는 peace.pcymca.or.kr로 되어있는데 tistory.com에서 pcymca.or.kr로 블로그 주소 바꾸시고 싶은 분은 맨 앞의 공유한 단어 생각하셔서 저에게 알려주시는 동시에 2,2000원을 Y로 보내주시면 2~3일 내로 변경해드립니다.

4. 블로그 기본 틀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것 중에 맘에 드는 것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아주 쉬워요. 그런데 한번 설정하면 변경이 어렵더라구요. 저는 너무 쉽게 설정했다 변경하려니 이미 올린 글을 지워야 돼서 그냥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전에 이런 저런 블로그를 보시고 나서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5. 블로그를 개설하고 나면 일단 글 한두개를 올립니다.

6. 그 다음에 블로그 관리자로 들어가 플로그인에서 글보내기 다 활성화시키세요. (7개 정도)

7. 그 다음에 메타 블로그에 가입하면 내 블로그에 글 한번 올리면 등록된 메타블로그에 다 글이 갑니다. 먼저 다음 뷰(view)에 블로그 등록하세요. 그 다음에 믹시, 불로그 코리아, 올 블로그, 네이트 블로그독, colcol.net, 이올린 이렇게 시간되는데로 등록하세요.
 
8. 글쓰신 후 하단에서 공개설정 발행으로 하고 목록(다음뷰로 보내는) 선택하시면 글 하단에 View On 설정됩니다. (저는 처음에 다음뷰로 돌아가 새글보내기로 했더니 설정되지 않더라구요)   

9. 이제 시간될 때마다 글을 쓰시면 되는데 매일 쓰시면 좋지만 어려우실거고, 월 수 금 또는 월 목 이렇게 정기적으로 쓰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10. 블로그 만드신 분은 일단 저에게 알려서 서로 네트워크 하면서 클릭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 블로그를 가능하면 Daum View의 My View에서 구독신청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고, 좋은 글은 서로 view on, mix up 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블로그의 세계에서 종종 뵙겠습니다.

10. 몇 분이 전체적인 틀이 갖추어지시면 부천Y 홈페이지 하단에 블로그 라운지를 만들어서 좀 더 많은 분들이 편하게 보도록 할 예정입니다.    


'글 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걸음마 (2)  (2) 2010.03.09